계좌개설 20일 제한 없이 만들 수 있는 증권사 어디일까?
계좌개설 20일 제한 없이 만들 수 있는 증권사 어디일까?
공모주를 하다보면 주관하는 증권사가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증권사의 통장이 필요합니다. 저도 주거래 증권사 3곳과 더불어 공모주 청약을 위해 계좌를 개설한 통장이 무려 5~6군데가 되는 것 같아요. 총 8~9곳의 증권사 통장이 있답니다.
공모주를 하다보면 어쩔 수 없지요. 그런데 처음 공모주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통장개설을 여러 군데 해야 하는데 그럴 때 문제가 되는 것이 계좌개설 20일 제한입니다. 이럴 때는 무턱대고 큰 증권사부터 하시지 마시고 증권사마다 20일 제한을 청약할 때 풀어주는 경우가 있으니 알아보고 전략적으로 통장개설을 하시는 게 좋아요.
그럼 어떤 증권사가 20일제한을 청약 시 풀어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없이 만들 수 있는 증권사 어디일까?
우선 계좌개설 20일 제한이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을 하는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신규로 계좌를 개설하고나서, 통장이나 계좌를 개설하려고 하면 20일 이내에 신규로 다시 개설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 것으로 하나의 계좌를 개설하고 나서 하나를 더 개설하려고 하면 영업일 기준으로 20일 이내에는 만들 수 없습니다.
왜 이런 규정을 만들었을까요? 이유는 대포통장 개설을 막고 전화금융사기예방을 위해 도입되었답니다. 좋은 취지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귀찮은 제도이긴 합니다.
이때 20일이라는 것은 영업일 기준이니 즉, 주말이나 공휴일을 제외한 20일을 뜻하는 것으로 실질적으로는 약 한달 간 제한이라 보시면 됩니다.
8월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8월 1일 통장을 개설하였다면, 8월 29일에 다른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없이 만들 수 있는 증권사
우선 증권사 중에는 삼성증권, 키움증권, 유진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이베스트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보유한 은행 계좌를 통해 본인 확인 후에 제휴 증권사 계좌는 20일 신규계좌개설 금지 규정과 관계없이 개설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가능한 증권사는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등이 있고, 신한은행 앱을 통해서는 유진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증권 등의 계좌는 20일 제한 없이 신규로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모주 청약시 한시적으로 20일 계좌개설을 풀어주는 경우가 있으니 관심이 있는 공모주를 미리미리 알아봐서 두세 개의 통장을 개설해야 할 경우에는 한시적으로 풀어주는 증권사는 그때에 개설하고 그렇지 않은 증권사를 미리 만들어 놓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공모주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무턱대고 통장개설을 하는 것 보다는 꼭 미리 한 달 공모주 달력을 살펴보시고 전략적으로 통장개설을 하시면 좋습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 없이 만들 수 있는 증권사 어디일까?